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600만원으로 상향된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받기위한 노후 경유차 기준에 들어가는 것이 힘든 이유

600만원으로 상향된 노후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금을 받기위한 노후 경유차 기준에 들어가는 것이 힘든 이유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시 지원금의 금액이 3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과연 이 600만원을 아무한테나 그것도 전액으로 줄까요?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초미세먼지나 대기오염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경유차 생산계획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는 추세이고, 일반인들도 인지할 만큼 내연기관 자동차는 점차 줄어들것이고 전기 자동차나 수소 자동차의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그런만큼 정부에서도 경유차 비율을 낮추기 위해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의 금액을 올린듯 보입니다.

 

 

 

- 노후 경유차 기준


1. 배출가스 5등급의 경유차

2. 2005년 이전에 배출허용기준으로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지원자격


1. 경유 자동차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

2. 자동차 관리법 하의 관능검사 적합판정 받은 차

3. 정기검사 유효기간 내에 있는 차

4. 중고 자동차 성능이나 상태점검 기록이 정상판정을 받은 차

5. 정부지원을 통해 배출가스 저감장치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하지 않은 차

 

 

 

 

-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액


총 중량 3.5톤 미만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의 경우 최대 지원금이 600만원입니다.

 

하지만 상세하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600만원의 상향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는 대상이 따로있습니다.

 

1. 매연저감장치 부착 불가능 차량 소유자

2. 생계형 영업용 경유차 소유자

3. 소상공인이 보유 차량

4.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소유차

(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 노후 경유차일 경우 보조금 한도는 300만원으로 같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이 노후 경유차를 조기폐차시 최대 42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휘발유, 전기, 수소, LPG와 같은 배출가스 1~2등급의 중고차를 구매시 추가로 최대 180만원의 지원금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총 600만원의 지원금에서 조기 폐차시 지원금 70%, 중고차 구매시 추가 지원금 30%의 구조입니다.

 

 

혹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으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잘 체크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