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요즘 핫한 피비파마 주식 오버행 이슈는 무엇이고 앞으로의 전망

요즘 핫한 피비파마 오버행 이슈가 있었지만 전화위복으로 주가는 더욱 급등하였습니다. 주식 오버행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피비파마

 

 

- 피비파마는 뭐하는 회사일까


 

피비파마(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상장 후 사흘 째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상승세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피비파바는 2015년 싱가포르에서 첫 설립된 후 류마티스, 암 등에 대한 바이오시밀러와 항체신약 개발이 주력인 회사입니다.

주 생산라인은 유방함 표적치료제(허셉틴)과 류마티스관절염치료제를 포함한 8종의 바이오시밀러와 췌장암 항체신약을 포함한 2종의 바이오 신약을 라인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2월 5일 상장한 바이오파마는 시초가 2만8800원, 공모가 3만 2000원에서 2월 29일 현재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51,400원을 상회하고 있다.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오버행 이슈가 해소된 것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었다.

*오버행 이슈: 대량 매도 대기물량을 의미하며 쉽게 설명하면 아직 팔리기 전에 창고에 재고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오버행 이슈가 있으면 수요보다 공급이 많을것이라고 사람들이 예상하여 매도세가 강해지고 이것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피비파마는 애초에 유통 가능 물량이 1270만 356주여서 오버행 이슈 가능성이 낮았으며, 상장일에는 4148만 1126주가 거래되어 대부분의 물량이 매도되어 전망이 좋은 주식으로 평가되어 주가가 연일 급등하고 있는 것입니다.

 

 

 

피비파마 앞으로 전망은?


피비파마의 어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글로벌 3상 진행 중이고, 휴밀라 바이오시밀러는 호주 임상 1상을 위한 IND 승인 신청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췌장암 항체신약 후보물질 'PBP1510'의 1/2a IND를 프랑스 국립의약품 건강제품 안정청에 제출하는 등 연일 호재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력 피비파마의 주력 매출 제품인 표적 항암제 허셉틴이 존재하는데 HER2 유방암이 양성일 경우 종양이 매우 사납게 주위 조직을 침투하는데, 이 허셉틴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침투성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피비파마의 허셉틴의 경우 로슈 사의 오리지널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입니다.

 

로슈는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 제품들로 인해 정맥주사가 아닌 피하주사로 투여 가능한 허셉틴 하이렉타를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허셉틴은 정맥주사가 아닌 피하주사 형태를 쓰기에 피비파마의 허셉틴이 가격은 저렴할지라도 정맥주사 방식의 허들을 뛰어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알테오젠이 정맥주사제품을 피하주사제형으로 바꿀 수 있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기에 방법이 없지는 않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아무튼 전도유망한 회사인것만은 분명하지만 변동성이 많은 제약주의 특성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요즘 핫한 피비파마 오버행 이슈가 있었지만 전화위복으로 주가는 더욱 급등하였습니다. 주식 오버행은 무엇이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