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나와 주변을 파괴하는 경계선 인격장애

경계선인격장애는 경계성 인격장애라 불리기도 하며 스스로를 좀먹고 주변사람들도 힘들게하는 인격장애입니다.

 

100명중에 2~3명정도는 경계선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살다가 종종 경계선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마주칠 수 있습니다.

 

 

 

- 경계선인격장애란?

경계선 인격장애란 행동 및 정서가 불안정하여 감정의 기복이 심해져 대인관계 및 사회생활이 힘들어지는 정신 장애입니다.

 

주로 자존감이 부족하거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자주 보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 주요 증상

 

1. 감정기복

하루에도 몇번씩 좋았다가 우울했다가 슬펐다가 화났다가를 반복한다. 

 

즐거운 상황에 웃다가도 작은 거슬림에 갑작스럽게 기분이 나빠지고 슬퍼집니다.

 

 

2. 충동적인 언행과 행동

 

갑자기 화가나면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거친 말과 행동을 합니다.

 

그러다가 화가풀리면 상대방에게 미안해하지만 이런 상황은 계속 반복됩니다.

 

 

 

3. 중독증상

 

경계선 인격장애를 가진 이들은 사치, 도벽, 자해, 자살시도, 약물오남용등의 특정한 중독증상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주변사람에게 버림받는 것을 두려워함.

 

늘 자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버림받지 않기위해 노력합니다. 

 

그래서 충동적인 언행과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면서도 버림받을것이 두려워 금방 사과하지만 상대방이 자신을 버린다고 생각하면 자해나 자살시도 등의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 경계선 인격장애의 원인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과 살아오면서 겪어온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납니다.

 

주로 어렸을 적 부모님으로부터의 학대나 친구들에게 학교폭력 및 따돌림을 당한 이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치료는 역시 정신과에서 상담 및 약물치료를 통해 해야하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의지도 중요합니다.

 

- 바램

 

지금을 살고있는 현대인들은 학교 혹은 회사 등 사회활동을 하며 겪게되는 지나친 경쟁구도, 경제적인 압박, 취업 및 결혼 압박, 주변으로부터 무관심 등으로 인해 감정의 마지노선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런 감정의 마지노선의 끝에 있는 사람들은 만성 권태에 빠져 마음이 공허하고, 의욕도 없으며 가끔 예상치 못한 충동적인 감정에 대인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요즘같은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어야하는 현실이 삶을 더 팍팍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날은 반드시 온다는 생각으로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려 노력하고있습니다.

 

 

여러분도 스스로를 조금 더 믿으시고 힘든 일 있어도 씩씩하게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