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원인과 해결방법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원인과 해결방법

 

 

소개팅 혹은 상견례, 면접 등등 인생의 갈림길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에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만 봐도 "오줌이 자주 마려워요" 라고 고민 상담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냥 단순히 긴장해서, 혹은 이뇨작용이 잘되어 그런거라고 생각할 수 도 있으나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과민성 방광 환자임을 의심해봐야합니다.

 

 

- 과민성 방광의 종류

 

절박뇨: 소변 신호가 오면 참지 못함.

아간뇨: 잠들었는데 소변을 참지못함.

 

절박성 요실금: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세고 있음.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볼만한 대표적인 증상은 하루 12회이상의 소변이 자주 마려움이 나타나고 매 시간 수차례 소변으로 화장실을 찾습니다.

 

심한경우는 후다닥 화장실로 뛰어가는 도중에 소변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런 과민성 방광을 가진 분들은 장거리 비행이나 낯선 곳에서 오랜 시간 보내야하는 경우를 무서워합니다.

 

 

더 심하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소변 자주 마려움 즉 과민성 방광은 생각보다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 20세 이상 성인 인구 100명을 기준으로 15명정도는 과민성 방광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아직 과민성 방광의 딱 뿌러지는 원인이 나오진 않았으나 노인과 여성에게 더 자주 보이는 증상이며 남성은 전립성 비대증 환자들에게 흔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그래서 해결법은?

 

과민성 방광이 의심된다면 일단 물은 1리터 이하로 소량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괄약근을 조였다 푸는 케겔운동으로 방광을 강하게 단련합니다.

 

 

이걸로 안된다면 약물치료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투여기간이 몇 개월 이상 걸린다고 하니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이 약물치료도 안된다? 그때는 얼굴에만 맞는 줄 알았던 보톡스를 방광에 맞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잘못하면 과민성 방광이 둔감성 방광이 될 수도 있으니 의사와 잘 상담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소변 자주 마려움을 호소 하는 분들이 이 상태를 너무 방치하면 요로 감염 및 신장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심하다고 생각하면 병원에 한번 가보시길 권합니다!

 

 

728x90